최고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중등교사 양성
#한국#수학교육 #영대수교가 #책임질게
본 학과는 중등 수학교사 양성을 목표로 인격적이고 학문적 소양을 갖춘 전문적인 중등학교 수학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. 학생들은 본 학과 수업을 통하여 전문적인 수학 내용과 더불어 수학교수-학습법등 수학교육론을 배울 수 있고, 이를 바탕으로 임용시험을 성공하게 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. 더불어 임용후에도 현장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많은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.
전공안내
본 학과는 미래 교육의 주역이 될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수학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수학적 지식과 교육적 자질을 배우도록 학부 전공을 개설하고 있습니다. 첫째, 정확한 논리력과 깊은 사고력을 배울수 있는 전공 수학과 둘째, 다양하고 창의적 수학 교육법을 배울 수 있는 수학교육론, 일반교육학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이러한 폭넓은 교과 운영은 교사양성 뿐 아니라 대학원 진학, 교육 및 수학 관련 여러 분야에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.
전공교육분야
- 대수방정식 연구와 관계되는 군, 환, 체 등의 대수학
- 초월함수의 미분, 적분에 관한 해석학
- 곡선 및 곡면의 성질을 다루는 기하학
- 수학교육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수학교육론
- 수학교육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
학년별 교육과정
- 1학년
미적분학, 통계학, 교육학개론, 집합론
- 2학년
해석학, 선형대수, 정수론, 수학논리와논술
- 3학년
현대대수학, 미분기하학, 위상수학, 복소해석학,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
- 4학년
수학교육론, 확률과 통계, 현대대수학과수학적모델링, 학교현장실습
진로 가이드
졸업 후 진로
-
중등학교 수학교사, 대학교수, 정부기관의 교육관련, 연구원 및 전문가, 은행, 농협, 보험사등 금융기관, 교육공무원, 경찰공무원, 출판계, 언론계, 회사원
학부(과) 특성화 프로그램
Q&A
- 수학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?
- 가장 먼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남을 배려 할 줄 아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. 그리고 수학 전공에 대한 탐구와 교육자로서의 소양을 키우면 됩니다.
- 수학과와 수학교육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?
- 수학과와 수학교육과는 수학이라는 학문을 배운다는 것에서는 같지만 수학과에서는 순수 수학 및 수학의 응용에 주력한다면 수학교육과는 수학을 어떻게 잘 학습할 것인가? 또는 수학을 어떻게 잘 가르칠 것인가?를 강조하고 있습니다.
인재상
- 교육자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춘 학생
- 교사로서 사명과 전문 교수학적 지식을 겸비한 학생
- 수학적 논리력과 사고력,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학생
전공관련 고교 교과목
- 1순위 : 수학, 2순위 : 국어, 3순위 : 과학
- 해당교과 필요성 : 학과 교육과정에는 미분적분학, 해석학, 대수학, 위상수학, 미분기하학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엄밀한 논리력과 치밀한 사고력을 배우게 된다. 이러한 전공 수학과목은 고교 교육과정의 수학과 과학교과가 연계된다. 또한, 수학교육에 해당하는 수학논리 및 논술, 수학교육론,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, CAS공학과 중등수학교수-학습전략 등 수학교사 양성을 위한 과목은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한 교과로 국어교과와 연계된다.